loading

프로이직러 - 대기업, 중견기업 서류통과를 위한 필승방법

    문과생 취준생 사회초년생 서류합격

     

     

    취업, 이직, 너도나도 힘든 시기

    코로나 사태가 일어나기 이전에도 취업과 이직은 매우 힘들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며 많은 대기업들이 채용TO를 줄이고, 그 피해는 이제 사회초년생과 대학생들에게 전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문과출신의 취준생과 사회초년생들에게는 바늘구멍은 넓은것이다 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죠. 그런 상황속에서 취업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분명히 있고, 그들을 부러운 시선으로 바라만 보고 있기에는 현실은 너무 참혹합니다. 

     

     

    저도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대기업 면접에서 미끄러지길 여러번, 예정에도 없던 스타트업 창업부터 시작해서 강소기업으로 이직, 그리고 총경력 4년만에 대기업으로 이직에 성공하여 현재까지의 얘기를 여러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취업, 이직, 진로결정등을 고민하시고 계실 건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싶네요.

     

    사적인 술자리에서 후배들이 컨설팅을 요청하는 경우는 숱한데, 아직 전문적인 컨설팅 역량을 보유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제 후배들에게, 이 글을 보는 그 누구에게라도 부끄럽지 않게 제 경험을 토대로 최대한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문과생 취준생 사회초년생 서류합격 방법

     

    기업이 필요로 하는 나의 역량은 무엇인가?

    우선, 취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내용들이 주가 될 것 같지만, 이는 사업과도 어느정도 연결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이과출신의 개발자 테크를 타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지만 구체적인 소스코드에 대한 역량은 평가가 어려움을 사전에 안내드립니다.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이직, 취직에 대한 스킬을 줄기로 하여 이해를 하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문과는 주로 경영과 경제를 포함한 상경계와, 영문,중문,일본어 를 필두로한 어문계열 그리고 그 외 사회문화, 철학, 역사, 등 다양한 전공을 이수가 가능합니다. 이런 전공들이 과연 회사에 취직시에 무엇을 강조해야 될까요 ?

     


    저희가 학교에서 배우듯이 경영은 회사를 운영하는 학과고, 경제는 우리나라의 경제와 트랜드를 예측, 분석하여 주식과 투자를 하는 일이고, 영문은 통역번역을 해야하고, 사회문화는 사회현상의 본질과 그에 따른 다른 상관관계를 유추해 내고 하는 일일까요 ?

     

    아닙니다. 취업을 해서, 그리고 취업을 하기위해서는 저 모든 것들을 다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실제로 모든 현업에 계신분들이 전문적으로 배운것은 아니지만 위에 말한 모든일에 대한 감은 있습니다. 물론 그냥 월급날만 기다리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요.

     

    기본적으로 어떠한 서비스를 운영할 때 서비스의 트랜드를 읽을 줄 알아야되고, 때로는 영어로된 논문을 읽거나 바이어들과의 미팅에서 최소한 영어는 이해할줄 알아야되고, 어떠한 시장이 커지고 있으면서 이는 우리 회사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과 예측을 할줄 알아야 합니다. 

     

     

    위 내용을 통해 제가 조금 더 강조하고 싶은건 "일머리" 입니다. 정말 주변에서 흔히 쓰이는 말이지만 중요한 개념입니다. 식당 알바를 해도, 손님들의 주문이 몰아치고, 주방에서는 음식이 밀리면서 나오고 있으며, 계산과 테이블 정리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날 때 그리고 손님들의 클레임이 발생할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문과생 취준생 사회초년생 서류합격비법

     

    서류지원과 면접에 합격하려면?

    혹시 아르바이트를 해보셨다면, 이해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음식점에서 일 할 종업원을 뽑을 때는 이런 것들을 확인합니다. 얼마나 성실한지, 기존에 어떤 일을 해보았는지,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지, 인상은 어떤지.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범위에 있어 많은 차이가 있겠지만, 회사는 신입에게 있어 많은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심지어 대리급의 경력직을 뽑을 때 까지도 이 사람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기존의 경력을 토대로 이 사람이 어디까지 일을 해낼 수 있으며, 잘 적응 하겠다 라는 것이 메인입니다.

    (물론 완벽히 수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사회초년생 대학생들이 이직과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이력서와 면접은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다음장에는 모집요강을 분석하여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커리어/이직의 스킬] - 매력있는 이력서, 자기소개서로 서류지원을 통과하는 방법

     

    프로이직러 - 대기업 중견기업 매력있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문과생 취준생)

    문과생, 취준생, 사회초년생-서류지원과 면접에 합격하려면? (1) 인사담당자 눈에 띄는 이력서 작성법 앞서 글을 읽고 오셨다면 적어도 이력서를 쓸 때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감을 잡으셨

    typ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